전시안내 및 소개 글

전 시 제 목 : 12mm

yun jong 2016. 8. 3. 12:35

∎ 전 시 제 목 : 12mm

∎ 전 시 작 가 : 강재구

∎ 전 시 일 정 : 2016년 8월 4일(목) ~ 8월 10일(수)

∎ 전 시 장 소 : 반도갤러리 - 반도카메라 2층






강재구 개인전 <12mm>


동양과 서양이 만나는 흑해연안에 위치한 우크라이나의 오데사 그리고 조지아(그루지아)의 바투미에서 열리는 국제사진축제인 Odessa/Batumi Photo Days 초대받았던 수원포토기획의 스크리닝 작품들을 선보이는 시리즈 기획전이다. 우리는 쉽게 우크라이나 크림반도의 갈등이 최근 한반도의 사드로 인한 상황과 유사함을 알 수 있다. 강대국들 사이에서 강요받은 미사일 방어 체계가 힘의 균형을 무너뜨리고 새로운 갈등들이 양산된다. 올해 Odessa/Batumi Photo Days의 주제였던 Territory // Space 야말로 이 지구상에 위치한 두 개의 나라의 공통된 상황에 딱 맞아 떨어진다. 이 한반도의 다양한 모습을 기록한 14인의(한국인 13, 일본인1) 사진가가 있다. 수원포토의 기획으로 이 14인의 사진가의 작품을 시리즈로 전시하고자 한다. 첫 번째 전시로 강재구의 <12mm>를 반도갤러리에서 선보인다.



<기획의 글 Curatorial Text>


한국의 탄생
글: 강제욱


지금의 한국(Republic of Korea)은 일본으로부터 독립 그리고 Korean War를 거치고 미국의 직간접적인 지배를 받으며 기본적인 틀이-영토와 사회 문화적 성격- 형성되었다. 기나긴 (1910-1945) 일제 강점기와 한국전쟁은 유교적인 전통의 사회였던 조선의(한반도의 마지막 왕국, 1392-1910) 문화로부터 우리를 완전히 이탈시켰고 이후에도 일본제국주의가 주입한 식민지민으로서 교육, 사고와 시스템이 우리 사회 전반에 영향력을 여전히 행사하였으며 미군정을 통한 급격한 서구 문명의 유입 그리고 기나긴 군사독재 기간을 통해 암울한 시기가 오랫동안 지속되었다. 1993년에 이르러서야 선거를 통한 문민정부가 들어섰지만 여전히 식민교육과 군사문화는 이 사회 전반에 깊숙이 남아 있다. 한국사진은 90년대부터 현대미술로서의 사진이(Contemporary) 본격화 되면서 다양성을 확보하였지만 여전히 한국 사회가 갖고 있는 여러 아픔과 문제들을 사진의 기록적인 속성을 기반으로 작업을 하고 있는 작가들이 다양하게 존재해 오고 있다. 이번 우크라이나에서의 스크리닝을 통해 외부에 잘 알려지지 않은 일본으로부터의 독립과 한국 전쟁 후 한국 사회를 여전히 지금까지 지배하는 (냉전시대 이후에도 지속되는 분단국가로서의) 반공의 기조, 군사경쟁 그리고 복종, 강압과 감시 그리고 통제 사회의 풍경과 초상을 보여주고자 한다.



<작가노트>


12mm


이등병은 입대 전 머리카락 길이를 12mm로 잘라야만 한다. 삭발은 20대 청년들이 획일적이고 집단적인 군대문화로 편입되는 시작점이다. <12mm> 작업은 입대를 전후한 동일 인물을 릴레이로 촬영함으로써 <이등병>, <예비역>, <사병증명> 등 지금까지의 군인 시리즈 전체를 관통하는 상징적 코드를 보여주고자 하였다.
입대를 앞두었던 내 기억은 아직도 생생하다. 입대 전 삭발을 하는 동안 촉촉해져 있던 어머니의 얼굴과 흘리는 눈물을 애써 감추며 잘 다녀오라는 한마디만 남기셨던 무뚝뚝한 아버지의 뒷모습. 입대하는 아침, 눈물의 밥상을 받아야 했던 낯선 느낌.
입영시리즈는 군대 입소를 바로 앞둔 이십 대 청년들의 초상작업이다. 입대 전 삭발을 한 채 가족, 연인, 친구들과 이별의 시간을 갖는 청년들의 눈빛에는 피할 수 없는 현실에 대한 체념과 애틋함, 동시에 군대 생활에 대한 불안과 갈등이 뒤섞여 있다. <이등병>, <예비역>, <사병증명> 시리즈에 이어 군대 생활의 시작점으로 다시 돌아가 곧 군인의 신분으로 변화될 이십 대 청년들의 다층적 모습을 추적하고, 그와 함께 포즈를 취한 동년배들 모습을 통해 현대인의 정체성의 한 단면을 바라보고자 한다.
* 사진 설명 속 이름은 왼쪽부터이며, 입영 직전 혹은 입영 후인 사람들의 이름은 굵게 표시했다.


12mm


Before entering the boot camp, a private must cut his hair to 12mm. Hair cutting is the starting point for young men in their 20s to become incorporated into a uniformed and collective military culture. Project <12mm> documents the same person in series before and after the enlistment. Thus it intends to establish a symbolic code penetrating through all previous soldier series including , and .
I still remember vividly how it was just before I entered the military. My mother’s face with teary eyes watching my head being shaved, back of my father who tried to hide his tears by simply telling me to be safe. That strange feeling of depressing breakfast on the morning I left for the camp.
The enlistment series is a portrait work of young men in their 20s about to enter the boot camp. Their heads already shaven before entering the gate, the eyes of these young men saying goodbyes to their family, lovers and friends are filled with emotion and resignation to their unavoidable fate simultaneously mixed together with anxiety and conflict about upcoming days at the military. Continuing from the private, reserve force, and portrait shot series, the project returns to the starting point of military service to follow through multi-sided features of the young men about to become soldiers and at the same time dissect through a contemporary section of modern day identity through faces of their friends captured together with them.






강재구


1977년 서울생
계원조형예술대학 사진예술과 졸업


개인전


2012

12mm, 갤러리 상상마당, 서울
2010
사병증명, 갤러리 이룸, 서울
민주의 초상, 갤러리 누다, 대전

그룹전


2016
Brisas de Corea, 사로레옹 갤러리, 스페인
KT&G SKOPF 소장품 전시_사진적 카이로스, KT&G상상마당 아트센터 갤러리,춘천, 한국
Sensation Photography, 갤러리SP, 서울, 한국
Brisas de Corea, 사로레옹 갤러리, 스페인


2015
서울사진축제, 기쁜 우리 좋은날,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서울, 한국


2014
Five Views from Korea, noorderlicht gallery, 그로닝겐, 네덜란드
Contemporary Korea Photo Exhibition of Four Young Photographers2013, 가디언 가든, 토오쿄, 일본
기록할 수 없는 기억 군(軍), 스페이스1839, 춘천
일어나라 사진비평전, 스페이스22, 서울


2013
서울사진축제, 시대의초상 초상의시대전,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서울, 한국
KT&G SKOPF 수상자전, KT&G상상마당 갤러리, 서울
3rdj International art fair2013, 북경당대미술관, 북경, 중국
273-8 Archive전, 갤러리이룸, 서울
273-8 番外展, 상상문화발전소, 순천


2012
제4회 KT&G 상상마당 한국사진가지원 프로그램 선장작가전 "사진미래色", 고은사진미술관, 부산 KT&G SKOPF 소장품전, KT&G상상마당 갤러리, 서울


2011
Social Photography, 갤러리 이룸, 서울


2009
사진비평상 10년의 궤적 - 시간을 읽다, 서울시립미술관 경희궁분관, 서울

플랫폼 인 기무사, 기무사, 서울
일민시각문화4 - 靑ㆍ小ㆍ年, 일민미술관, 서울
시시비비視視比比, 대안공간 건희, 서울
일본 북해도 히가시카와 사진 festival, 일본


2008 포토인디펜던스, 히가시카와 문화회관, 홋카이도, 일본


2006
Korean Contemporary Photography - 한국 현대사진전, 브라티슬라바, 슬로바키아
서울국제사진페스티벌, 갤러리룩스, 서울


2005
아시안 에이지 프로젝트 - 사진영상&Talk Live Age2,경기문화재단 아트센터, 수원


2004
제6회 사진비평상 수상전, 대림미술관, 서울
한도시이야기. 참여작가, 온라인전시
11회 젊은사진가전, 대구


2003
동강국제사진제 현대한국사진의조망2 20대 작가전, 영월
20대 작가의 도전 - IN&OUT, 코니카갤러리, 도쿄



작품집


2012 12mm, KT&G 상상마당



수상


제4회 KT&G 상상마당 한국사진가지원 프로그램 최종 작가선정, 2011, KT&G 상상마당, 한국
제6회 사진비평상수상, 2004, 포토스페이스, 한국


소장


M2 gallery, 일본
KT&G 상상마당, 한국
일민미술관, 한국
동강사진미술관, 한국





'전시안내 및 소개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박형렬.Dig and Cover  (0) 2016.08.08
내 삶의 속도는 몇 Km인가  (0) 2016.08.03
정필석 개인전 [Truck] 展  (0) 2016.07.21
<사진예술> 이달의 포트폴리오 수상전 2부  (0) 2016.07.18
넌 벽에 박혔어  (0) 2016.0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