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안내 및 소개 글

다큐멘터리 사진가가 찍은 풍경사진17_The Wasteland_ 김문호 개인전

yun jong 2015. 11. 9. 09:55

 

 

 

 

 

 

 

 

 

다큐멘터리 사진가가 찍은 풍경사진17

The Wasteland

김문호 개인전

일시: 2015.11.12.~11.21

장소:갤러리 브레송

 

지난 30여 년간 도시와 문명이라는 화두로 작업을 해왔다. 도시인들의 삶과 그 주변을 다룬 <On the road온 더 로드’(2009)>가 첫 번째 결과물이다. 4년 후에는 나와 더불어 살아가는 도시인들의 어두운 내면을 상징화 한 <Shadow섀도우’(2013)>를 세상에 내놓았다. 둘 다 나를 향해 다가온 도시를 내가 가까이 가서 관찰하고 기록한 작업이었다.

근래 나의 작업에 근본적인 전환이 필요한 문제가 발생했다. 사진가라면 누구나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삶의 현장에서 이미지를 잡아내는 다큐멘터리 사진가에게는 더욱 난제인 초상권문제가 등장한 것이다.

이전처럼 연출하지 않은 스트레이트 사진 작업이 한계에 봉착했다. 초상권과 무관한 먼 오지의 사람들이나 특정한 집단의 인물을 찍는 작업이 아니라, 함께 일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을 생생하게 찍는 내 작업 스타일이 풀어야 할 큰 숙제였다. 인물을 배제한 작업이 가능할까? 방법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만족스럽지 않았다.

 

우선 사람과 거리를 두고 새로운 방법을 찾기로 했다. 사람을 둘러싼 풍경을 중심으로 해나가는 작업이었다. 2013‘Shadow’ 이후 우리 사회의 단면이기도 한 풍경, 삶의 배경에 관심을 가져왔다. 작업을 한 기간은 채 2년이 되지 않는다. 더구나 그 사이 예기치 않은 일까지 생겨 작업 기간은 더 줄어들었다. 앞으로도 이 작업을 지속적으로 치밀하게 해나갈 작정이다. 이 도시와 이 땅을 사진에 담으면서 다시 한 번 돌이켜보게 된다.

 

나는 사진으로 무엇을 하고 싶은 것인가?”

 

나의 시선은 언제나 쓰러진 자에 닿아 있었다. 동시대를 살아가며 상처 입고 잊혀져가는 평범한 사람들의 아픔을 텍스트화 하는 것, 그것을 통해 조용히 말을 거는 것이 나의 작업이었다. 아파하며 신음하는 것이 어디 사람뿐이겠는가. 산과 들, 강과 바다, 바람과 햇빛마저도 돌이키기 어려운 중병을 앓고 있다.

 

나는 오늘도 나의 작업을 스스로 정당화하고 의미를 부여하면서 아침이 되면 오늘은 또 어디로 발길이 향할 것인가생각하고 또 생각한다. 내 손에 아직 카메라가 들려 있기에...

김문호